본문 바로가기
후기

우테코 프리코스 1주차 회고

by 동백05 2023. 10. 26.

미션을 진행하면서


1주차 문제는 작년 2주차 문제였던 숫자 야구 게임이다.

 

프로젝트를 fork 및 clone해 온 후 실행됨이 확인하고 구현에 들어가고자 했다. 근데 처음부터 메서드를 분리해서 작성하려니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감이 안잡혔다. 그래서 일단 main 메서드 안에 코드를 쭉 작성했다. 그리고 리팩토링 스터디에서 했던 것처럼 일단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리팩토링을 통해 메서드 분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구현을 다 하는데에는 얼마 걸리지 않았다. 주말에 시작해서 2-3시간정도 걸린 것 같다.

 

근데 문제는 구현을 다 하고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실행하면서 발생하였다.

아무리해도 실행이 되지 않았다. 이게 왜 이러지 싶어서 계속해서 검색하고, ChatGPT에게도 물어보았으나 해결이 잘 되지 않았다. 

파일->설정->빌드,실행,배포->Gradle에서 Gradle이 아닌 IntelliJ에서 빌드하도록 바꾸었고, Gradle JVM도 sdk17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파일->설정->빌드,실행,배포->컴파일러->Java 컴파일러 프로젝트 바이트코드 버전도 17로 하였다.
파일->프로젝트 구조->플랫폼 설정->SDK에 17버전이 제대로 깔려있는지 확인했다.
파일->프로젝트 구조->프로젝트 설정->모듈에서 17버전을 선택하였다.
파일->프로젝트 구조->프로젝트에서 SDK와 언어수준이 17로 선택하였다.

11파일을 싹 날리고 JAVA-HOME등 컴퓨터에 있는 자바 설정을 다 17로 바꾸는 방법도 있지만 현재 진행중인 졸업프로젝트가 11버전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방법은 가장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두었다.

인텔리제이를 통해 다운받았던 java 17 sdk를 모두 삭제하고 다시 다운받기를 반복해보았다.

그랬더니 상황이 이상해졌다. 

실행은 되서 게임은 진행되나 자바에 관련된 라이브러리가 import되지 않았다. 제대로된 해결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래서 폴더에 있는 17 jdk를 다 삭제하고 이번엔 인텔리제이에서 jdk를 다운로드하지 않고 oracle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았다. 

그랬더니 문제없이 빌드가 되고 테스트도 진행되었다.

테스트 통과된것을 다 확인한 후 리팩토링을 진행하였다. 최대한 기능 단위로 메서드를 분리해보려고 노력하였다.

 

제출 가능일인 24일, 학교에 다녀오고 나서 바로 제출해보았다.

문제 없이 통과되었다.

 

 

후기


작년 5기에 이어 올해도 우테코에 지원하였다. 지원사이트에서 5기 숫자 야구 게임 미션의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5기에서는 예제 테스트도 제대로 통과하지 못했었다. 아마 여기서 더는 진행해도 의미 없다고 느낀 것 같아서 3주차에는 미션을 제출하지 않았었다. 그에 비해 이번엔 예제 테스트 2개 모두 통과하였다. 작년보다는 더 발전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번엔 지난번처럼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4주차 미션까지 해결하는게 목표이다.

마감 시간이 지나도 다른 분들의 코드리뷰 요청글을 눌러보며 코드를 읽어보고 있는데 이렇게 다른 사람의 코드만 읽어도 배울 수 있는게 많은 것 같다. 2주차 미션에는 더 발전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특히나 이번 미션엔 테스트코드가 작성되어 있어서 따로 작성하지 않았다. 2주차부터는 테스트코드에 대해 공부해보고 직접 작성해보려한다.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즉흥 배구 여행 떠난 후기  (0) 2023.12.24
컴퓨터공학과 졸업전시 후기  (0) 2023.11.26
구름톤 챌린지 참여 후기  (0) 2023.09.10
토스 Next 챌린지 지원 후기  (0) 2023.07.13
데브코스 백엔드 4기 지원 후기  (0) 2023.05.09

댓글